직류 전원 > ZX-S 시리즈 > 계측기 및 자동화 제어기기

본문 바로가기

계측기 및 자동화 제어기기

계측기 및 자동화 제어기기

TAKASAGO 직류 전원 > ZX-S 시리즈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29회 작성일 22-09-30 15:52

본문

【직류 전원】

ZX-S 시리즈

전력: 400W/800W/1600W전압:0~80V/0~320V/0~640V병렬 가능 대수:10대
회로 방식: 스위칭 방식
 

전원 단독으로 간단한 시퀀스 동작이 가능

전원 단독으로 시퀀스 동작이 가능 PC나 시퀀서가 없어도 간단한 시퀀스를 프로그래밍하여 동작 가능합니다. 또한 정평의 줌 기능 탑재로 L 타입의 경우, 최대 출력 전압의 80V에서 최대 출력 전압의 1/8에 해당하는 10V까지 (M 타입은 최대 출력 전압의 320V에서 80V까지, H 타입은 최대 출력 전압의 640V에서 80V까지) 레인지 전환 등 없이 무단계로 최대 출력 전력까지 디레이팅 없이 꺼낼 수 있습니다.

  • 간단한 시퀀스 기능
  • 줌 기능
  • 통신 기능 표준 장비
  • 내부 저항 가변
  • 러시 전류 억제
  • 슬루율 가변
  • 외부 아날로그 제어
  • 외부 아날로그 절연





ZX-S 시리즈

전원 단독으로 간단한 시퀀스(3스텝·프로그래밍 동작) 동작이 가능한 줌 직류 전원.

ZX-S 시리즈

  • 전압:0~80V/0~320V/0~640V
  • 전력: 400W/800W/1600W 
특징
1.PC 없이도 단독 시퀀스 가능2. 전기종 출력 ON시의 러시 전류 억제 기능 표준 탑재
3. 풀 디지털 제어, 4자리 설정, 4자리 측정4.전기종 시리얼 통신 또는 LAN을 표준 장비
5.조작성·특성 모두 강화된 병렬운전기능6.내부 저항 가변 기능으로 모의 전지로서도(A부착 형번)
7. 외부 아날로그 제어, 아날로그 모니터(A 부착 형번)8. 환경을 고려한 무연 설계














주의: ZX-S LAN 타입과 LinkAnyArts-SC2 를 HUB를 경유하지 않고 직접 연결하는 경우, LAN 케이블은 크로스 케이블을 준비해 주십시오. (스트레이트 케이블은 연결되지 않습니다)


 








특징 1전원 단독으로 간단한 시퀀스 동작이 가능


ZX-S 시리즈의 시퀀스 동작 기능은 메모리 기능의 설정 내용과 OUTPUT OFF에 대해 각각 제어 시간을 설정하고 순차적 (규칙적, 연속적)으로 ZX-S 시리즈의 출력을 제어하는 ​​자동 제어 기능입니다.
《시퀀스 동작 기능의 설정 내용》
· 반복 횟수 : 연속 동작, 1~9999회
· 각 메모리 동작 시간: 0~999시간, 0~59분, 0.0~59.9
초 ~ 59 분, 0.0 ~ 59.9
초 부하 조건 등이 영향을 줍니다. 【상승 약 70ms/하강 L타입으로 250ms(전부하시)~1.2초(무부하·경부하 시)이므로 약 2초 이상부터 실용역이 됩니다. 

특징 2풀 스펙 줌 출력

타카사 제작소의 ZX-S는 익스텐션 레시오 1:8(*1 ZX-S -M은 4배)의 광범위로 정격 전력의 출력이 가능합니다. 테스트 벤치 등에서 다양한 전압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도 최적입니다.
일반적인 가변정전압(CV), 가변정전류(CC) 방식의 직류전원에서는 최대출력전압보다 낮은 전압으로 사용하는 경우 최대출력전류가 고정이기 때문에 취출할 수 있는 최대전력은 저하되어 가지만. ZX-S라면 최대 출력 전류가 출력 전압에 따라 무단계 가변입니다. 이 기능으로 일반적인 고정 레인지 직류 전원 5~8기종분의 동작 범위를 1대로 커버합니다.
주위 온도나 출력 시간 등의 제한 없이 정격 전류, 정격 전력으로 연속 출력할 수 있습니다.

*1: 정격전력을 얻을 수 있는 최소전압과 최대전압의 비

용량도 인텔리전트 병렬 접속 운전 기능에 의해 10대까지 병렬 운전할 수 있으므로 최대 16kW까지 간단하게 증설할 수 있습니다.

특징 3내부 저항 가변 기능(풀 기능(A 부착 형번 ZX-S -LA, ZX -S-MA 등)에 장비)

정전압 모드에서 동작할 때, 부하 전류에 의한 전압 강하를 의도적으로 발생시킬 수 있다.
이 기능에 의해 화학 전지(방전시)의 내부 저항이나 태양 전지 연료 전지의 IV 특성을 근사시킬 수 있습니다.
※직류적인 동작에 한정합니다. 과도 현상의 근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특징 4풀 디지털 제어, 4자리 설정, 4자리 측정

전압, 전류의 설정은 4자리수의 디지털 표시로 섬세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설정 노브는 전압용과 전류용의 2개로 나누어 있으므로, 스피디한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계측은 출력 전압, 출력 전류에 가세해 출력 전력의 표시도 장비했습니다.
측정값은 4자리 표시로 정확한 판독이 가능합니다.

셀로볼트 제로암페어에서 가변 가능

스위칭 방식의 가변 전원이면서 정전압 설정 0V, 정전류 설정 0A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볼륨은, 조조·미조를 4단계 전환을 행하는 방식으로, 풀 디지털 제어 방식으로 고분해 D/A컨버터에 의해 전압 설정은 ZX-S-L의 예로 설정 분해능은 10mV를 실현! 설정 노브로 0.01V 단위에서 설정 가능. 기존 아날로그 제어 방식의 다회전 포텐션 미터보다 섬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풀 디지털 제어만의 편리한 기능
메모리 기능

3쌍의 전압, 전류, 보호 레벨 등의 조합을 ABC의 3개의 버튼에 할당하여 읽고 쓸 수 있습니다.
제품의 검사 라인 등에서 자주 설정을 변경하는 경우 등에 편리합니다.

슬루율 가변 기능

램프나 대용량 콘덴서 등 돌입 전류가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부하에서는 전압을 시작할 때 슬로프를 붙여 돌입 전류를 억제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상정하여 출력 전압, 전류의 슬루율(상승율, 강하율)을 설정하는 기능을 장비했습니다. 이 기능은 전압, 전류, 상승, 강하에 대해 각각 설정할 수 있으며, 출력 ON-OFF 시, 출력 설정 변경 시 어느 쪽에도 유효합니다.

순차 ON-OFF 기능

ZX-S 시리즈를 여러 대 조합하여 다출력 전원을 구성한 경우에 각 전원 출력의 ON-OFF에 시간차를 붙일 수 있습니다. PC등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서도, 멀티 접속 케이블(옵션)을 접속해, 각 전원에 지연 시간을 설정하는 것만으로, 출력 ON-OFF에 시퀀스를 짜는 것이 가능합니다. PC 등의 통신으로 제어하는 ​​경우는 글로벌 커맨드 송출에 의해 각 전원에 설정한 지연 시간에 따라 출력의 ON-OFF가 실행됩니다.

특징 5전 기종 통신 기능을 표준 장비

PC 등에 의한 제어, 감시에 대응하는 LAN, RS-485의 2계통의 통신 포트를 표준 장비한 모델(N부착 형번)과 RS-232C, RS-485의 2계통의 시리얼 통신 포트를 표준 장비한 모델 (N 없음 형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LAN 타입과 RS-232C 타입을 혼재할 수 있습니다. LAN 타입 1대에서 RS-232C 타입을 30대까지 프로토콜 변환해 커맨드·스테이터스를 중계하므로, LAN 타입 1대 추가만으로 종래 타입도 LAN 대응화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IP 주소로 최대 31대까지 접속할 수 있으므로, IP 주소의 절약도 됩니다.
RS-232C, RS-485의 2계통의 시리얼 통신 포트를 표준 장비한 모델(N 없음 형번)에서도 옵션의 멀티 접속 케이블을 사용하면 1개의 호스트 PC의 시리얼 포트로 31대까지의 ZX-S 시리즈 제어할 수 있습니다.
통신 커맨드는 SCPI 프로토콜에 준거한 형식과 당사 EX 시리즈 호환의 커멘드로부터 선택할 수 있으므로, 시스템측 소프트웨어의 소규모 변경으로 EX 시리즈로부터 치환이 가능합니다.

※ VBA, VB·NET에서의 직류 전원 장치·전자 부하 장치 제어 소프트웨어 개발자용 통신(ZX-S LAN/ZX-S RS-232C) 샘플 소스는 이쪽

특징 6조작성·특성 모두 강화된 병렬 운전 기능(*2)

병렬 접속의 개념을 깨는 인텔리전트 병렬 운전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지금까지의 병렬 운전 기능에 비해 매우 간단하게 (동일 기종으로 최대 10대까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병렬 대수를 늘리는 경우도 줄이는 경우도, 번거로운 설정은 전원 맡겨 OK입니다.

부하 전류, 부하 전력의 계측치는 각기의 합계치를 마스터기에 집중 표시하므로, 종래와 같이 마스터기와 슬레이브기 각각의 전류 표시를 유저가 가산하는 번거로움으로부터 해방됩니다. 병렬 운전의 준비는 옵션의 병렬 운전 케이블을 접속해, 각기의 출력을 부하에 접속하는 것만으로 완료. 병렬 대수는 마스터 기기가 자동 검출하므로, 대수의 오설정이나 제어 케이블 누락에 의한 출력값의 오설정이나 계측값의 오표시를 방지합니다.

병렬 대수를 증가해도 과도 회복 특성(*3)이 열화되지 않는, 새로운 마스터 슬레이브 방식을 채용. 마스터와 슬레이브 간의 제어 지연이 없으며 항상 양호한 과도 회복 특성을 유지합니다.

*2 : 병렬운전은 동일 기종에 한합니다.
*3 : 정전압 동작에서의 부하 전류 급변에 대한 전압 변동의 회복 특성

특징 7출력 ON 시 전류 오버슈트 방지 CC 우선 기능

전력용 다이오드나 고출력 LED 등에 일정한 전류를 흘려 통전 시험을 실시하는 용도에서는, 종래의 직류 전원에서는 출력 온시에 출력 전류가 오버슈트 해 버려 내부 회로에 개조를 가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것은, 종래의 직류 전원이 주로 정전압에서의 사용을 상정하고 있기 때문에, 다이오드와 같이 비선형인 V-I 특성을 가지는 부하에 대해서, 정전압 모드로 기동→전류 제로→ 순방향 역치 전압을 넘는→전류 급격히 상승→정전류 설정치를 오버→전류 제어 개시(트랜스퍼 영역)→정전류에 안정이라는 과정을 따르기 위해서였습니다. ZX-S 시리즈에서는 사용 목적에 맞추어 정전압(CV) 우선 모드와 정전류(CC) 우선 모드를 선택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는 다이오드 부하에서도 오버슈트 없이 빠른 상승 전류를 제공한다.

특징 8보호 기능

과전압 보호 회로(OVP:Over Voltage Protector)

본 기기의 회로 고장, 오조작, 정전류 모드에서의 부하 오픈 등에 의해 과전압이 발생했을 경우에 출력을 OFF, 스위칭을 정지하여 부하를 보호합니다. OVP의 동작 전압은 ZX-S L/LA 타입으로 1V에서 88V까지 임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ZX-S H/HA 타입으로 1V에서 704V까지 임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과전류 보호 회로(OCP:Over Current Protector)

부하의 단락등으로 과전류가 발생했을 경우에, 출력을 OFF, 스위칭을 정지해, 부하를 보호합니다. OCP의 동작 전류는 정격 출력 전류의 1.25%에서 110%까지의 임의의 전류 값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과전력 보호 회로

출력 전력이 정격 전력을 초과하고 내부 손실 전력이 규정값을 초과한 경우 출력 전압, 출력 전류를 제한.

과온 보호 회로

팬 모터 정지 등에 의해 방열부의 온도가 85℃(ZX-S-1600:95℃)를 넘으면 스위칭을 정지하고, 출력 OFF, 알람 표시합니다. ・돌입 방지 저항에 내장된 온도 퓨즈가 135℃에서 용단.

과대 입력 전류 보호

퓨즈로 보호합니다.

특징 9전류 싱크 기능 해제

이 전원에는 전류를 흡입하는(전류 싱크)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출력 OFF시나 높은 전압 설정에서 급격히 낮은 전압 설정 등으로 한 경우에서도 신속하게 내장되어 있는 대용량 평활용 전해 콘덴서의 전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검사 라인 등에서 차례로 통전 테스트하는 경우 등, 출력 OFF 조작(외부 제어 단자나 디지털 통신에 의한 리모트 컨트롤 포함)에서 빠르게 전압이 떨어지므로, 출력 OFF 후 커넥터 등의 접속 단자를 이용하여 빠르게 탈착하여 또한 아크의 발생, 스파크, 접점 용착이나 잔전압에 의한 돌입 전류(인래시 전류)의 발생 등의 트러블을 저감할 수 있어 작업의 안전성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저부하 상태나 무부하 상태에서도 안정된 동작을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출력 전압을 강하시키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이 전류를 흡입하는(전류 싱크) 기능이 있습니다. 배터리 충전이나 대용량 전해 콘덴서나 전기 이중층 콘덴서 등으로, 출력 OFF시에 싱크 기능을 작동시키고 싶지 않은 경우 이 기능을 OFF 할 수 있습니다.

주의
역전류를 안정화하는 기능이 아닙니다. 역전류가 최대흡입전류를 넘어 출력단자간 전압이 정격전압 이상이 되는 부하의 경우(회생모터나 유도부하, 회생인버터, 컨버터 등)는 대용량 더미저항이나 역전류 방지 다이오드 등을 접속해 주십시오. . 배터리 등의 부하의 경우, 본 기기 접속 시에 스파크 등에 의해 단자를 파손하거나 내부 평활 회로에 돌입 전류가 흘러 내부 회로를 손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싱크 기능에 의해 배터리측의 전류를 소비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러한 경우도 다이오드등으로 보호해 주세요

기타환경에도 배려

친환경 무연 설계

ZX-S는 무연 페이즈 ``무연 솔더 장비 A''를 달성했습니다. (*4)

*4 : 『무연 솔더 기기 A』의 정의 : 보드 실장 단계에서 기판 표면 처리, 솔더 인쇄, 솔더 욕 등에 납입 땜납을 사용하지 않는다. 실장하는 부품의 접합 부분 및 부품 내부 및 구성 재료 등에 납이 포함되어 있어도 된다.

넓은 입력 전압, 고역률

입력 전압은 월드 와이드로 다양한 사용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 AC85V ~ 250V의 넓은 범위. 전압 전환 불필요로 사용 장소를 선택하지 않습니다. (*5)
역률 개선 회로 내장으로 0.99 이상의 고역률. (*6) 고조파 전류 규제에 적합한 정현파 입력 전류입니다.

*5 : 400W, 800W 타입에 부속된 전원 케이블 세트는 AC100V용입니다. 다른 전압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문의하십시오.
*6 : AC100V 입력, 정격 출력 전력에서

전면에 대형 에어 필터 장비

ZX-S는 전면에 대형 원터치 탈착식 방진 에어 필터를 장비하고 있습니다. 프론트 흡기 리어 배기 때문에 랙 임베디드시에도 쉽게 에어 필터 청소 등의 유지 보수가 가능합니다.

입력 전원측 개폐에서도 출력 ON/OFF 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 의해 전면의 OUTPUT 스위치의 유효 무효의 설정을 할 수 있으므로, 입력 AC 라인측으로부터의 통전·무통전에 의해 출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공장의 배전반이나 랙등의 전 브레이커로 다른 기기와 일괄 통전으로 하는 것에도 대응하고 있기 때문에 임베디드 전원으로서도 설비 전원으로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입력 차단기 TRIP

ZX-S-1600 타입에는 입력 차단기를 원격(디지털 통신)으로 차단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ZX-S-1600의 A타입은 접점에서도 가능합니다. 긴급정지(에머젠시스톱)등에 응용 가능합니다.

사용자 교정 기능

소지의 디지털 멀티미터와 분류기를 사용해 정전압, 정전류의 설정과 전압계, 전류계의 교정을 할 수 있습니다. 교정 작업은 커버를 열지 않고 전면 패널의 설정 노브를 돌리는 것만으로 안전하게 실시할 수 있습니다.

회원로그인


  • 상호 : 네오닉스시스템
  • 대표자 : 방원철
  • 사업자등록번호 : 620-09-34535
  • 관리책임자 : 관리팀 손은재
  • 44679 울산광역시 남구 신정로203번길 61 502호
  • TEL : 052-288-6801
  • FAX : 052-288-6802
  • E-mail : neonix@neonixsystem.com
Copyright © 2022 NEONIX. All rights reserved.